본문 바로가기
정보 기록/건강정보

자연산 천마 효능을 알아보았습니다.

by 위DWY아래 2021. 5. 31.

 자연산 천마 효능을 알아보겠습니다. 현대 사회에 오면서 많은 사람들이 불면증과, 두통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그 과정에서 정말 많은 분들이 건강음식에 관심을 많이 두었습니다. 하늘이 내려준 약초라 불리는 자연산 천마 효능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천마사진
천마사진

 

 자연산 천마 유례

 

 

 

 천마(天麻) 하늘 천(天) 삼 마(麻) 하늘에서 떨어진 한 개의 약초로 어머니의 병(마비)을 고쳤다고 하여 천마(天麻)라고 불렸다. 어머니의 병을 고치고 싶어 하는 효녀가 산신령에게 기도하니 산신령이 대답해 산 꼭대기에 떨어진 한 개의 약초를 구하면 어머니의 병을 고칠 수 있다고 하였다. 그러나 맹수들이 득실 거리는 산에 혼자 갈 수 없으니, 약초를 캐온 청년과 결혼해야 한다는 말에 방을 붙였고 여여쁜 효녀의 마음을 사고 싶었던 청년이 약초를 캐와 어머니의 병을 고쳤다고 한다.

 

천마자라는 모습

 

 자연산 천마 성분

  자연산 천마의 성분으로는 가스트로딘과 에르고티오네인 성분이 풍부하다. 가스트로딘은 혈관에 노폐물과 독소를 철소 하는 항산화 물질이고 에르고티오네인은 경증 인지 장애의 완화에 영향이 있다 알려졌으며 항산화, 항염이 뛰어나 스트레스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다. 또한 에르고티오네인이 들어간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면 노화 방지에 탁월하다고 한다.

 

 

 

 자연산 천마 산지

 

 

 

  자연산 천마는 깊은 산속 습기가 많고 그늘진 곳에 서식하며 키는  30~100cm까지 자라고 외줄기로 곧게 자란다. 자연산 천마는 해발 700~1100에서 볼 수 있으며 한국, 일본, 중국에 많이 자생하고 있으며 영양군 석보면이 자연산 천마가 많이 자라는 곳이다. 천마는 매년 봄(3~4월), 가을(11~12월)에 수확되고 있다. 중국 천마와 국내산 천마의 차이점은 

국내 천마는 머리 부분에 줄기가 달려있고 표면이 쭈글 하며 색이 밝은 암적색이다. 또한 도득한 향이 있어 중국산 천마와 구별이 쉽다. 중국산 천마는 머리 부분에 줄기가 거의 없고 표면이 매끄러우며 색은 흑갈색이고 묵은 냄개가 특징이다.

천마정면사진
천마정면사진

 자연산 천마 효능

  자연산 천마는 특히 두뇌 질환에 특출 나다고 하는데 중풍, 우울증, 불면증에 좋고 혈액순환을 좋게 하여 고혈압, 고지혈증, 저혈압, 두통, 멀미에 좋고 해독과 항암 효과가 뛰어나 약초로 사용되거나 경련, 마비, 관절렴에도 좋다고 한다. 이런 자연산 천마를 먹는 방법은 다양하게 있는데 쓴맛이 심하다면 요구르트 등에 석어 섭취하던가 말려서 가루를 내고 꿀에 타 먹기도 하고 전, 무침, 빵 여러 음식을 만들어 섭취하기도 한다. 그러나 몸에 좋다 하여 많은 양을 한번에 섭취하는 것은 안 좋으며 소량씩 먹고 차차 늘려가는 것이 좋다.

 

 

알려진 자연산 천마의 효능은 아직도 많이 있고 계속돼서 음식 등 많이 홍보되고 있습니다.

건강을 생각하는 현대인들이 자연산 천마의 효능을 알아가시고 건강한 몸을 가꾸길 바라겠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