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공부

교통사고 대응요령/ 합의방법 / 가해자/ 피해자 대응

by 위DWY아래 2021. 5. 26.

교통사고 이미지


교통사고 1일 평균 572건

 

처음 교통사고 발생하면 당황하고 서툴러 제대로 된 대응을 못하는 경우가 참 많은 것 같습니다. 저 또한 지인에게 물어 물어 대응했던 기억이 있는데요, 교통사고 대응요령을 미리 좀 알았더라면 당황하지 않고 제대로 된 대응을 하지 않았을까 합니다. 교통사고는 최대한 발생하지 않게 안전 운행하는 것이 좋지만 사고라는 것은 내 의지와 상관없이 또는 운전 부주의로 인해 발생하기에 침착하게 대응하는 법은 필 수 인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가해자일 경우와 피해자일 경우를 나누어 대응요령을 나열 해보겠습니다.

 

 

 

교통사고 대응요령 - 피해자일 경우 대응 방법.

  • 첫 번째, 나의 몸상태를 면밀히 체크한다. 교통사고가 발생하면 당황해서 몸상태를 체크 못하고 그냥 넘어가는 경우가 있는데 그렇게 확실하게 챙기지 못하고 넘기게 되면 추후 교통사고 후유증으로 많은 시간 병원에 가야 하고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 두 번째, 가벼운 접촉사고의 경우는 되도록 현금을 받는 게 불편함을 덜고 편해요!
  • 세 번째, 몸상태의 이상이 있거나 심한 충돌의 경우는 가해자 차주께 대인, 대물 신청해달라고 말해야 합니다. 대인의 경우는 피해자의 몸에 이상이 있어 병원 진료를 받게 되면 상대측 보험회사에서 비용을 처리해주기 때문입니다. 대물의 경우는 차량의 피해를 수리 정비하기 위함이고요.
  • 네 번째, 상대방의 연락처를 남겨둬야 한다. 보험처리 등 상황을 알려야 할 때 필요하기 때문이에요.
  • 다섯 번째, 블랙박스 및 사고 난고 전, 후, 좌, 우 멀리서 촬영, 사고 부위 촬영한다. 동영상으로 전체를 녹화에 담아도 됩니다. 추후 발생할 문제에 대응하기 위함이니 꼭 남겨두세요. 그래야 나중에 가해자 측이 다른 말을 못 할 것입니다.

 

 

부득이하게 자리를 이탈해야 한다고 한다면 페인트 마카로 사고 현장을 표시 해두는 것이 좋으나 그렇지 않다면 영상촬영을 하시길 바랍니다. 그래야 나중에 말이 안나와요.

 

 

사고가 나는 것도 참 서러운 일인데 운전자끼리 얼굴 붉히는 것도 참 그렇죠.. 참 그리고 렉카는 최대한 가입 하신 보험회사에 연락 드리는것이 좋습니다. 자동자보험사에서 하게되면 비용에 문제가 없을거에요. 그냥 사고나서 대화가 안되면 보험사 부르세요! 영상은 필수!

 

 

그리고 위 과정에서는 가해자와의 대화가 원할이 진행이 되었을 경우인데요. 그런데 대화가 통하지 않으면 경찰, 또는 보험 회사에 전화를 하시면 됩니다. 중요한 것은 보험사, 경찰 오기 전까진 현장보존을 확실하게 하세요!

 

 

교통사고 대응요령 - 가해자일 경우 대응 방법.

 

  • 첫 번째, 차에서 내려 상대방의 안위를 묻는다. 사고를 낸 입장에서는 화내는 것은 더욱 상황이 좋지 않게 갑니다.

 

  • 두 번째, 사고가 크게 발생한 것이 아닌 가벼운 접촉사고라면 최대한 원활하게 합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험 할증이 붇기 때문이죠. 가벼운 접촉사고는 범퍼 수리비용이 20~30 정도라고 합니다. 그러나 50 이상을 요구할 시에는 보험접수를 해드리겠다고 하세요.

  • 세 번째, 현찰로 드리게 될 시는 계좌에 증거를 남겨 놓으시고 가능하다면 합의서를 받는 게 좋지만 그게 아닐 시는 녹음을 해두세요! 추후 피해자 측에서 딴 소리 못합니다.
  • 네 번째, 연락처를 남겨놓아야 합니다.

가해자일 경우 상대방을 챙기고 큰 사고 시는 보험회사에 연락을 취하시고 병원 진료받으세요!

무엇보다 사고 발생 시 블랙박스 및 사진 영상은 꼭 확보하시기 바랍니다. 

 

교통사고 처리과정 요약

출처 - 도로교통공단
출저 - 도로교통공단(합의서 서식)

합의서 작성은 필요해 의해서 꼭 처리해야하는 것이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서식 다운로드는 여기로<<

 

>>> 피해자 합의금 <<<

 

교통사고 피해자 본인 합의방법

앞선 피해자, 가해자 대응 방법을 알아봤었습니다. 그렇다면 이제는 합의 방법에 대해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피해자와 가해자의 입장 차이는 분명하게 나뉘게 됩니다. 우선 피해자의 경우는 가

dnjqpqp.com

 

자동차 보험 자기 차량 손해 담보 2021 침수 차량 필수

침수차량 보상범위 올 한 해는 비가 얼마큼 올진 모르겠습니다. 그런데 매년 폭우로 인한 침수피해가 계속되고 있고 그에 따른 보상 범위가 궁금하신 분들을 위한 침수차량 중요 체크 사항을 알

dnjqpqp.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