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공부

얀센 백신 접종 후기 - 효과/증상/주의사항

by 위DWY아래 2021. 6. 10.

안녕하세요! 오늘은 얀센 백신 접종 후기 - 효과/증상/주의사항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오늘 접종을 다녀왔는데요. 처음 맞고 느낀 것들과 맞고 와서 느낌 그리고 주의사항과 부작용 등에 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불안하게 생각 안 하셔도 될 것 같아요! 바로 시작해 보겠습니다.

 

  【목차】

 

1. 얀센 예방효과

백신_약관_서식
백신약관 작성

얀센 백신 접종을 하면서 맨 처음 궁금했던 것은 백신을 맞고 나서 얼마큼의 효과를 볼 수 있을까였습니다. 그래서 얀센 백신의 접종 효과를 찾아보았는데요! 생각보다 얀센 백신의 접종 효과가 생각보다 좋다 라고 생각하게 됐어요. 그 이유는요. 남아공 변이 바이러스 백신 접종 효과를 보면서 였어요. 코로나19 얀센 백신의 접종 효과는 임상실험에 나오는 결과치는 66.9%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임상 결과치로 실제로 맞았을 때 결과치가 더 좋을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남아공 변이 바이러스에도 비슷한 결과치를 보여준다는 것인데요.

 

  • 얀센 백신 : 일반 66.9% = 남아공 변이바이러스 64% 치료효과
  • 화이자 백신 : 일반 90% = 남아공 변이바이러스 75% 치료효과
  • 아스트라제네카 : 일반 75% = 남아공 변이바이러스 10% 치료효과

 

 

결과치로만 보신다면 환 연하게 차이나는 결과치보다 얀센 백신은 비슷한 치료효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더더욱 안심할 수 있었습니다. 치료효과는 다소 낮아 보일 수 있으나 일정한 치료효과를 보여주는 것이 더더욱 맘에 안정을 주었어요! 그런데 이런 치료제도 부작용이 있다고 하는데요.

 

 

2. 얀센 부작용 증상

백신_대사아_확인사항
접종 대상자 확인사항

얀센 백신의 부작용중 하나는 아나필락시스 인데요. 쇼크, 호흡곤란 의식소실, 입술 입 안의 부종의 증상을 말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백신을 맞고 30~60분 안으로는 병원 내에서 증상을 봐야 하는 것이고요! 저 같은 경우에는 백신을 맞을 때는 살짝 어지러운 증상이 있었는데 30분 대기하면서는 그런 증상은 깔끔하게 없어졌어요. 그리고 집에 와서는 몸에서 땀이 나는 증상이 조금 나고 그 외 별다른 증상은 못 느끼고 있습니다. 아낙 플락 식스의 부작용 외에 다른 부작용은 미국에서 시작이 됐습니다. 미국 여성중 극 소수에서 발견된 희귀 혈전증이 바로 그 부작용인데요. 그로 인해 잠시 백신 사용이 중단이 되었던 적이 있죠. 통계에 따르면 이것은 여성에서만 보였던 증상이라고 하는데요. 그래서 우리나라에서는 여성은 제외한 30세(91년생) 이상 예비군 민방위 남성이 그 대상자로 접종을 맞게 된 것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희귀 혈전증의 증상은 무엇일까요?

 

 

3. 희귀 혈전증이란

희귀 혈전증은 혈액이 이동하는 곳이 응고가 되어 막히는 현상을 혈전증이라고 합니다. 보통 일반적인 혈전증은 뇌동맥, 폐동맥이 일반 적이라고 하는데요. 희귀 혈전증은 뇌동 맥동(심한 두통), 내장 정맥(복통-배꼽 주위로)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무엇보다 백신 접종 후 2주 동안은 지속적으로 몸상태를 체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유는 대부분의 혈전증은 초기에 발견 시 치료가 가능한 질병이기 때문이죠. 이러한 백신 접종자의 불안감을 덜기 위해 질병관리청에서는 해당 사항을 의료계와 이야기를 하여 혈전증 증상이 보이면 조기진단과 적절한 치료가 될 수 있게  협력해 나아갈 것이라고도 했습니다.

 

4. 주의사항

백신_접종_안내서

가장 중요한 주의사항은 증상이 발생할 시 신고와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는 것입니다. 백신 접종 후 나타나는 증상은 2~3일 정도면 증상이 완화된다고 하는데요 그래도 본인이 느끼시기에 너무 힘이 들고 아프다면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아야 한다고 합니다. 응급실에 가서 진료를 받게 되면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이런 증상이 나타났다고 말씀을 드려야 하고 고 혈소판 검사와 영상의학적 검사를 하면 증상을 전부 알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해당사항은 질병관리청에 신고를 꼭 하셔야 합니다.  신고를 해야 증상에 대한 대응을 원할 하게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상 글을 마무리하며 하루빨리 코로나가 종식이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질병관리청 바로가기 (043-719-8397~8399) 운영시간 : 평일 09:00~18:00, 점심시간 12:00~13:0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