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거

우울증 증상 초기에 잡는 방법 3가지

by 위DWY아래 2021. 6. 20.

우울증 증상 초기에 잡는 방법 3가지

우울증은 누구나 올 수 있고 가볍게 지나갈 수 있는 경우가 있는 반면 심한 경우 삶의 위험을 가지고 오는 위험한 질병이라고 합니다. 우울증으로 인한 식욕 저하, 수면장애, 불안 등등 심리적으로 오는 증상들로 마음의 병은 커져만 가죠. 그로 인한 대인관계도 문제가 많이 발생하는 편입니다. 그래서 적절한 대처와 치료를 해야 합니다. 숨는 것보다 적극적인 자세로 우울증을 벗어나 보세요. 그럼 우울증 초기에 잡는 방법 3가지를 설명드리겠습니다.

 

우울증 초기증상 파악하기.

 
본문 내용 전달을 위한 사진입니다.

우울증에는 여러가지의 초기 증상이 있습니다. 그래서 해당 증상들을 미리 알게 된다면 더욱더 빠른 본인의 상태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겠죠. 우울증은 특히 방치하는 경우 더욱 증상이 악화되니 증상을 미리 파악하는 것이 한 방법입니다.

 
  1. 공허함과 우울한 증상이 지속된다. 하루 종일 또는 매일매일.
  2. 수면장애가 온다. 잠을 많이 자거나, 잠을 못 자거나.
  3. 특별한 이유 없이 체중변화가 심해진 경우.
  4. 화를 주체 못하고 민감한 상태가 지속된다.
  5. 스스로에게 자괴감이 든다.
  6. 평소와 다르지 않은데 전과 다르게 즐거움과 흥미가 떨어진다.
  7. 시종일관 초조하고 몸에 힘이 없다.
  8. 집중력이 많이 저하된다.

해당 증상이 2주간 계속 된다면 전문의와 상담을 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입니다. 절대 별거 아니라고 생각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치료에 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울증 자가진단 테스트하기.

초기증상 파악 만으로 내가 정말 우울증 초기가 맞는 것 인가 생각이 드신다면 우울증 자가진단 테스트를 해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아래 테스트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자가 진단 테스트(CES-D)입니다.

 
우울증_테스트_설문지
출처-구로다나병원(CES-D 테스트)
우울증_테스트_설문지_점수확인
출처-구로다나병원

해당 테스트의 점수 계산 방법은.

극히 드물다 부터 0점, 1점, 2점, 3점 순입니다.

단! 4번, 12번, 16번 문항은
극히 드물다 부터 3점, 2점, 1점, 0점으로 계산합니다.
 

적절한 치료방법 알아보기.

 

우울증의 적절한 치료방법은 "적극적인 의지"입니다. 우울증 증상은 적극적인 의지를 가지고 개선하려는 노력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무조권 좋아질 수 있다는 마음가지음 가지는 것이 최우선 적입니다. 그래야 목적을 가지고 우울증에서 극복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첫 번째, 우울증 초기에는 부적적인 생각을 안 하고 긍정적인 생각을 하는 것이 최우선이 되어야 합니다. 계속적으로 나는 왜 이러지, 나는 문제가 있다, 무료하다 등 심리적으로 위축되는 말이 생각이 난다면 복식호흡과 명상을 하던가 여태 보지 못했던 재미있는 드라마를 보며 긍정적인 효과를 넣어주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두 번째, 칙적인 운동은 매우 좋습니다. 운동을 하면 잡념이 많이 사라지고 운동을 하는 행위는 신체에서 도파민이 나와 심리적으로 좋은 기분은 줍니다. 한번쯤은 운동을 하고 개운하다는 생각을 할 때가 있습니다. 그것이 운동을 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운동을 하면서 단백질 섭취해주는 것도 하나의 좋은 영향을 줍니다.

 

세 번째, 충분한 휴식을 취해줍니다. 규칙적인 시간에 잠을 자고 일어나는 것은 뇌에 아주 좋은 영향을 줍니다. 평균 7~9시간을 취침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어요.

 

네 번째, 가장 중요합니다. 증상을 혼자서 개선하기 어렵다면 전문의의 상담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우울증은 마음의 병이라고 합니다. 마음의 병은 대화를 하고 고치려는 의지가 있으면 무조권 나아질 수 있습니다. 그러니 증상이 심각하다 생각이 드시면 주저 말고 상담을 진행하세요.

댓글2